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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0 (8)
Sam Story

앱 개발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만들고액티비티의 onCreate 메서드에 항상 있는 ' savedInstanceState '오늘은 이 savedInstanceState 객체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한다. 일단 이 savedInstanceState가 뭐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기에 앞서생명주기에 대한 내용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Activity 생명주기 시스템 활동이 새 상태로 전환될 때각 상태에 맞는 생명주기 메서드드를 호출한다. 그중에서 onCreate에 관한 공식문서 내용을 보면 lateinit var textView: TextView// Some transient state for the activity instance.var gameState: String? = nulloverride fu..

오늘은 특정 뷰에 color를 다크모드일때 바꿔주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 한다. 먼저 레이아웃을 보자. 사실 두 레이아웃에서 사용되는 View는 모두 같은 View지만각 View들의 특정 속성들만 다크모드일 때 변경함으로써 위와같이 레이아웃을 짤 수 있다. 그렇다면 다크모드일 때 색상을 바꾸는것부터 알아보자. colors.xml #FF000000 #FFFFFFFF #FFFFFFFF #637381 #F5F5F5 #e9ecef #ED0E98 #FE5A2D colors 파일을 이용해 먼저 기존 컬러들을 설정해 준다.여기서 설정한 color가 일반 Day모드 일때 적용되는 color가 되는것이다. 그리고 c..

간단한 계산기를 만들어 보기 위해 피그마 디자인을 참고하여 앱을 만들고 있던 도중 피그마에 있는 버튼의 배경색상이 그라데이션 처리가 되어 있었다. 버튼 배경색상을 단색으로는 많이 사용해 봤지만그라데이션 처리는 해보지 않았기에 간단한 내용이지만 포스팅 해본다. 먼저 drawable 폴더에 새로운 xml 파일을 만들어 준다. 필자는 여기서 long_button 이라는 파일로 진행했다. long_button.xml shape 파일을 만들어서 기존 버튼에 속성을 주듯이 나머지 속성도 적용할 수 있고 그라데이션을 주기 위해서 gradient 속성을 작성해준다. gradient 속성 ■ angle : gradient가 흐르는 방향이다. 90 과 270은 세로 방향 , 0과 180은 가로 방향 ■..

오늘은 SOLID 원칙의 마지막 원칙인 의존 역전 원칙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SOLID 원칙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https://samtistory.tistory.com/49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SOLID 원칙지난번 포스팅 했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이어서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원칙 SOLID 원칙에 대해 포스팅 하려한다. SOLID 원칙 이란? SOLID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지켜야하samtistory.tistory.com 5. 의존 역전 원칙(DIP) 의존 역전 원칙은 어떤 Class를 참조해서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생긴다면,그 Class를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그 대상의 상위요소 (추상 클래스 or 인터페이스)로 참조 하라는 원칙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구현 ..